PARA 노트 정리법이란?
PARA는 행동 위주의 노트 정리 방법이다.
노트가 너무 기기별로 난잡하게 정리되고 쌓이다 보니 관리가 되지 않아서 유료로 사용하고 있는 에버노트에 모든걸 PARA로 정리하고 살아보고자 공부하고 정리 하기 시작해 본다.
PARA는 Project, Area, Resource, Archive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약자이다.
1. Project
목표와 데드라인이 명확한 일들에 관한 노트들.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 진행예정 프로젝트 등이 들어간다.
항상 예를 드는 것으로는 이사, 글 작성, 이직, 여행 등이 있다.
2. Area
특정한 데드라인은 없으나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들에 대한 노트들.
루틴하게 돌아가야되는 일(이거는 Project에 해당 될 수 있다.) 루틴하게 돌아가야 되는 일의 목적 방향성 등이 들어간다.
예로, 건강, 재무, 가정, 차량 등이 있다.
3. Resource
특정 주제에 대한 관심사나 자료를 모아둔 노트
이사에 대해 자료를 모으다가 인테리어에 대해 큰 자료들을 모으게 되면 Project의 이사 항목으로 가야한다.
여기에 있으면 안된다.
이사 준비가 없지만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어서 자료를 모으게 되면 여기 모으면 된다.
Project, Area로 가기 위한 자료들이 여기 모인다.
4. Archive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완료된 프로젝트나 오래된 노트 보관
PARA의 특징
노트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은것이 특징
부엌을 예로 든다.
특정 음식을 만들때의 부엌에 꺼내놓은 물건들이 있듯이(Project)
부엌을 관리하기 위해 항상 위치해야되는 물건들(Area)
요리나 조리를 위한 식자재, 도구(Resource)
요리후 짬처리 및 노후된 식자재, 도구(Archive)
로 구성이 되며 항상 같은 물건이 같은 위치에 있을 필요가 없다. 필요할때 그때그때 이동을 시켜 사용하면 된다.
PARA의 사용 이유
1. 직관적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다(주장)
2. 맥락 파악
노트의 필요성과 우선순위를 명확히 파악가능하다(주장)
3. 삶의 대시보드
삶의 현재 상태와 중요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4. 유동적 관리
노트의 위치를 유동적으로 옮길 수 있어 관리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
나는 회사 업무와 개인 업무를 분리하기 위해 큰덩어리로 회사용과 개인용 2개로 나눠보았다.
에버노트에서는 스택으로 묶어서 주제별로 노트북을 만들어서 노트를 관리할 계획이다.
계획대로 되는지 봐야 겠다.
노트의 정리 및 각 위치의 변경은 시간을 내서 하면 안된다. 사용하다가 그때그때 생각날때마다 이동하고 기록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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